“저 망해도 좋으니..” 치과 오지 말라는 양심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충치 안 생기는 양치법

통상 양치질은 333원칙이라고 해서 하루에 3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러나 양치질의 횟수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안 좋은 양치 습관을 버리는 것이라고 해요.

양치질만 잘 해도 치과에 갈 일이 없지만 우리 중 다수는 양치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웨덴에서 나온 한 연구에 따르면 이를 제대로 닦는 사람은 10명 중 1명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 유튜브 ‘치과의사 이상수’

유튜브 ‘치과의사 이상수’ 채널에 ‘저 망해도 좋으니 양치 이렇게만 하시고 치과 오지마세요!’ 라는 제목의 영상이 개재됐는데요.

이상수 치과의사의 경우에는 양치질을 할 때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이를 닦는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치아자체를 닦고, 두 번째로는 치아사이를 닦고 마지막에는 잇몸을 닦는다고 하는데, 현직 치과의사가 망할 각오하고 알려주는 양치질의 3단계 비법은 무엇일까요?

치아 자체 닦기

ⓒ 유튜브 ‘치과의사 이상수’

우선 1단계는 치아 전체를 닦아주는 것으로 치아 자체를 닦아주는 것인데요.

가장 넓은 부위인 씹는 면을 닦아주는 것 입니다. 이렇게 씹는 면의 전체를 위, 아래 골고루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안쪽까지 옆면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옆면도 위, 아래 골고루 다 닦아주시면 이빨의 겉면은 모두 닦아지게 된다고 하네요.

치아 사이 닦기

ⓒ 유튜브 ‘치과의사 이상수’

치간 칫솔을 이용해서 치아 사이사이를 닦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와 이 사이 부분에 공간이 있다고 하는데, 칫솔로는 아무리 잘 닦아도 그 공간 부분을 닦을 수는 없기 때문에 이와 이 사이 부분은 평생 이를 닦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보통 10~30대 젊은 층의 경우 잇몸이 채우고 있어서 치아 사이에 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치실이 좋다고 해요.

치실을 사용하는 법은 치실을 조금 당겨서 (25~30cm) 중지에다 감아서 이빨 사이를 앞뒤로 왔다갔다하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치실을 쓰던 치간 칫솔을 쓰던 원리는 똑같기 때문에, 치아 사이 공간이 있는 분들은 치간 칫솔을 쓰는 게 좋다고 하네요.

잇몸 닦기

ⓒ 유튜브 ‘치과의사 이상수’

잇몸을 닦을 때는 칫솔모를 잇몸 방향으로 향하게 해서 닦아야 한다고 해요.

잇몸을 격렬하게 닦을시 잇몸이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칫솔을 움직이기 보단 진동을 준다는 느낌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잇몸 자체를 마사지 해주는게 좋다고 하는데, 조금 더 아래부분에서 칫솔을 돌리면서 마사지 하는 기분으로 잇몸 마사지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치과의사 이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