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기술이 발달했음에도 암의 공포로부터 위협받고 있습니다. 암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환경오염과 잘못된 식습관(인스턴트 음식 섭취, 고지방 음식 섭취), 피로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항산화 음식을 섭취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이 음식은 암세포를 사멸하도록 유도하고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바로 딸기입니다. 딸기는 하우스 재배가 잘 되어 12개월 언제든 먹을 수 있는 과일로 맛 뿐만 아니라 인체에 무수히 좋은 성분들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은 딸기 효능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딸기 효능
암세포 사멸
딸기에 함유된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은 천연 페놀화합물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숨어있는 암세포를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체내 발생한 돌연변이 세포를 조기에 차단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체내 염증까지 억제해 염증으로 인한 질병들을 예방하고 피로회복, 노화 등을 예방해줍니다.
심장질환 예방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딸기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심장마비의 위험을 32% 감소시켜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딸기에는 퀘르세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혈소판 형성 조절, 혈압을 감소시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Berries: emerging impact on cardiovascular health : https://www.ncbi.nlm.nih.gov/
피부미용
비타민C 함량이 높은 딸기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줍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콜라겐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기를 자주 섭취하면 손상된 피부 세포가 재생되고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시력 개선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은 시력을 보호하고 망막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그 덕분에 눈의 기능이 크게 강화되고 쌓여있는 눈 피로를 개선시켜줍니다. 평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하는 분들은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피로회복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근로시간이 가장 많은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그만큼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으로 인한 사망자 수도 많은 상태인데요.
충분한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피로가 느껴진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를 섭취하면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C는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기 보관법
딸기는 습도에 약하고 밀봉하고 보관하면 금방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과일입니다. 딸기는 구입 후 일주일 이내 섭취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농약을 많이 치는 작물 중 하나이기 때문에 딸기를 씻을 때 찬물에 식초를 탄 상태에서 30초간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면 됩니다. 베이킹소다가 있는 경우 식초 대신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딸기를 30초 정도 담갔다가 뺀 후 다시 한번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잔류 농약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딸기 효능 5가지와 딸기 보관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와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