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거듭될수록 첨단 기술은 발달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달하려면 인체에 유해한 자원들도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 인간은 수많은 위협을 받고 있으며 위험한 질병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독소는 우리도 모르게 천천히 병들게 해 사망에 이르게 하는 매개체인데요. 지금까지 알려진 독소는 미세먼지와 배기가스, 담배연기 그리고 우리가 평소 먹는 음식들입니다.
우리 몸은 건강하다면 독소 배출에도 용이한데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독소가 축적되어 각종 질병들을 일으키게 됩니다.
독소가 우리 몸에 가득 찬다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1. 걸쭉해지는 혈액
독소가 축적되면 효소의 기능이 저하되고 소화장애와 분해할 수 없는 지방, 단백질이 혈액에 섞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은 걸쭉해지고 혈전을 유발하는데 혈전이 쌓이면 혈액순환을 방해해 수족냉증과 피부 노화,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심근경색과 뇌졸중 등 매우 치명적인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림프관 막힘
림프관은 근육의 수축운동을 통해 혈액 내 노폐물과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독소로 림프관이 막히면 몸이 자주 붓고 손발저림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3. 검버섯, 잡티 등 피부트러블 유발
세포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 역시 독소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잘못된 식습관과 배기오염 등으로 인해 지나치게 쌓인 독소는 활성산소를 발생시키고 그로 인해 검버섯과 잡티 등이 생겨나게 됩니다.
평소와 달리, 검버섯과 잡티 등이 자주 생겨난다면 독소의 원인을 짐작해볼 필요가 있고, 가급적 빨리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중증가
먹는 양은 전과 동일한데 살이 부쩍 쪘다면 독소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독소는 소화과정을 방해하고 더부룩하고 복통을 일으킵니다. 또, 불필요한 영양소까지 그대로 받아들이게 해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5. 피로
체내 축적된 독소는 혈액을 껄쭉하게 하고 체액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혈액흐름을 방해하고 피로물질이 누적되어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또, 독소가 쌓이면 집중력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일상적인 생활과 업무까지도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