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포대를 얹고 걷는 수준..” 할머니 집에 무조건 있는 ‘이 신발’ 보이는 즉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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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N ‘천기누설’에 이남규 정형외과 전문의가 출연했는데요.

관절 때문에 병원에 오신 분들께 다른 건 다 못 하더라도 제발 이거 하나만은 바꿔 달라고 부탁하는 게 있다고 합니다.

보통 운동해라, 건강한 식단 유지해라 등을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건 정말 노력할 필요도 없고 바꾸기만 하면 된다고 해요.

바로 신발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신발을 잘못 신어서 문제가 되서 관절염이 악화돼서 오시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해요.

그렇다면 관절을 무너뜨리는 어르신들이라면 꼭 가지고 있는 ‘이 신발’은 어떤 신발일까요?

실제로 MBN ‘천기누설’ 제작진이 경로당에 찾아가 확인해본 결과 8명 중 5명이 비슷한 신발을 신고 있었는데요.

어르신들이라면 꼭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신발이죠? 그렇다면 유독 이 신발을 많이 신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관절염을 앓는 노년층이 많이 신어 일명 효도화라 불리는 쿠션화. 인터넷에서도 푹신하고 편한 신발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이남규 정형외과 전문의에 의하면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신발이 바로 푹신푹신한 쿠션화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히려 푹신하면 무릎에 충격도 완화되고 오히려 관절에 더 좋을거라고 생각하시죠? 근데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라고 합니다.

푹신푹신하면 무릎에 가는 충격이 덜할 거라고 생각하시는 건데, 문제는 이 푹신푹신한 깔창이 오히려 무릎 관절을 불안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구름 위를 떠다니는 것처럼 관절이 고정이 안 되면서 걷게 되니까 더 많이 부딪치게 되고 무릎 안쪽으로 가는 부담이 더 커지면서 물리적으로 자극이 된다고 해요.

그러다 보니까 염증이 생기고 그걸로 인해서 관절염이 더 악화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푹신한 쿠션화가 무릎에 얼마나 많은 충격을 주는 것일까요?

출처 : MBN ‘천기누설’

그 진실을 알아보기 위해 푹신한 쿠션화와 일반 운동화 단화를 신었을 때 실험을 통해 무릎 하중을 확인해보기로 했는데요.

평소 관절염이 없는 건강한 일반 실험자의 몸에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부착한 뒤 걸어봤습니다.

실제 쿠션화와 일반 운동화, 단화를 신었을 때 무릎에 전해진 하중은 어느정도 일까요? 실험결과 단화 497, 일반 운동화 500, 쿠션화 529로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압력을 나타냈는데요.

쿠션화과 안 좋다는 의견과 달리 눈에 띄는 차이를 찾아볼 수 없었는데, 무릎 하중의 차이가 거의 없는 이유는?

출처 : MBN ‘천기누설’

우리가 걸을 때 무릎에 실리는 하중은 체중의 3배에서 많게는 6배가 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체중이 60kg이라면 180~360kg을 무릎이 버티고 있는 것 입니다.

실험 결과를 보면 푹신한 쿠션화를 신었을 때 약 15kg의 하중이 무릎에 더 실린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20kg 쌀 포대를 무릎에 올리고 걷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고 해요.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무릎에서는 계속해서 더 큰 자극을 받게 되니까 이런 것들이 누적돼서 무릎에 더 큰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

실제 미국류머티즘학회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다른 신발에 비해 푹신한 쿠션화를 신고 걸었을 때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그렇다면 관절염으로부터 무릎 관절을 보호하려면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높은 굽 신발을 많이 신죠? 당연히 안 좋다는 건 많이 아실거에요.

그럼 낮으면 좋으냐. 플랫슈즈 많이 신으시죠? 그것도 안 좋다고 합니다. 신발의 이상적인 높이가 있다고 해요.

우리 보통 운동화 보면 앞보다 뒤가 3cm 정도 높은데, 그렇게 되어 있어야 아킬레스건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신발이 너무 푹신푹신해도 안 되고 너무 딱딱해도 안 되고 본인의 발 상태에 맞춰 적절하게 탄력이 있어서 아치를 지지해 주는 깔창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 신발은 일반인뿐 아니라 관절염 가진 분들한테도 굉장히 중요한 요건이 된다고 합니다.

올바른 신발 고르는 꿀팁

출처 : MBN ‘천기누설’

때문에 앞 부분은 유연하게 접혀 무릎 관절의 충격을 보호해주면서 발의 아치가 무너지지 않도록 잘 지지할 수 있는 강도의 깔창이 중요합니다.

또 뒷부분은 단단해서 흔들리지 않고 무릎을 잡아줄 수 있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효도화라고 알고 있던 이 신발이 관절을 무너뜨리는 주범이라고 하니, 혹시라도 지금 우리 부모님께서 신고 계신 신발이 효도화라고 하신다면 당장 바꿔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