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식염수 코세척은 (비강 세척)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만성비염, 감기, 후비루에 의한 기침 가래 등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미국 식약처 및 대부분의 세계 의학 학회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인정하는 검증된 방법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정확한 방법을 잘 모르셔서 잘 못하시거나 겁나서 시도조차 못하시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웠는데요. ‘권혁수의 알러지스쿨’ 유튜버가 정확한 생리식염수 코세척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준비, 실제 해보기, 마지막 정확하게 코를 잘 푸는방법까지 모두 전수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준비물
① 깨끗하게 팔팔 끓였다가 식힌 물. 큰 주전자에 수돗물 많이 끓여 놓고 몇일 걔속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② 생리식염수 코세척 세정 용기 키트(250ml). 약국, 의료기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대략 10,000원 전후
③ 세정 용기에 딸려 나오는 소금 포. 세정 용기를 사시면 박스에 여러개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추가 구매시 대략 1포에 100원 정도
- 집에 있는 소금 (천일염, 죽염, 꽃소금) 대충 섞어서 사용하지 마세요. 일반적인 소금을 쓰시면 농도가 안맞고 코에 자극이 되는 첨가물들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소금 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식염수 코세척 준비
① 생리식염수 코세척 세정 용기 키트에 물을 넣으시고, 대략 30도 정도로 따뜻하게 전자렌지에 20초~30초 정도 데워주세요.
② 데워진 물에 소금 포를 넣고 잘 흔들어주세요. 손가락으로 맨 위 구멍을 막고 흔드세요. 안 막으면 물이 날라다닙니다.
- 물이 따뜻하지 않으면 소금이 잘 안 녹을 수 있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시행 방법
- 한쪽 코로 넣으시면 반대쪽 코로 나오는데요. 이럴 때 똑바로 서서 식염수 코세척을 시행 할 경우 한번 넘어갈 수 있으니까 고개를 푹 숙이고 하는게 좋습니다.
- 용기를 너무 세게 누르시면 귀에 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지그시 눌러주세요.
- 그래도 목에 들어가는 게 무섭다면 아~~ 또는 이~~ 이렇게 소리를 한번 내보세요. 그러시면 넘어가지 않게 됩니다.
- 먼저 4분의1 정도 하고, 그 다음에 4분의1 하고 코를 풀고 또 나머지 4분의1 4분의1 총 4단계에 걸쳐서 한다고 합니다.
중간에 한번 흥 풀어주면 어떤 경우는 딱딱한 코딱지 라든지 끈적하고 찐득한 코가 이 안을 꽉 막고 있고 또 부비동 위로 들어가는 입구를 그 구멍이 조금만 한데 그런데를 꽉 막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이렇게 한번 코를 풀어주게 되면 막고 있던 그런 것들을 뻥 뚫어 줌으로써 소금 세척이 더 효율적이게 됩니다.
그러니까 맨 처음에 그냥 한번 쭉 할 때는 소금 물이 들어가지 않았던 곳까지 한번 이렇게 코를 풀어서 씻어낸 다음에 하면 두번째는 훨씬 더 깊이 깨끗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후에 부비동에서 물과 끈적한 점액을 빼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염수 코세척을 하고 나면 아프다거나 이런 건 없는데 뭔가 이 안에 꽉 찬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굉장히 불편하고 불쾌합니다.
한번이라도 해보신분은 아실거에요. 어떤 때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다가 고개를 숙였는데 갑자기 소금물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부비동 안에 소금 물이 고여있는 것 입니다. 근데 이거를 그냥 푸는 것만으로는 잘 안 빠져 나옵니다. 이 안에 곳곳에 동굴이 있는 것들을 고개를 돌려가면서 빼줘야 합니다.
식염수 코세척 후 부비동에 고인물, 콧물 빼내는 방법
휴지를 먼저 준비해주신 다음, 고개를 완전히 숙여주세요. 이 상태에서 풀고 그 다음에 밑으로 돌려서 풀어주시고, 또 돌려서 풀어주시면 됩니다.
계속 여러 각도로 움직이면서 마치 구멍에 작은 물병에 있는걸 구멍으로 계속 빼내듯이 어지럽지 않게 잘 돌려주시면 되며, 이번에는 고개를 뒤로 제껴서 풀어주신 다음 다시 앞으로 제껴서 풀어주세요.
* 축농증이 있을 때 엄청 많은 누런 점액이 콸콸 나오게 됩니다. 휴지를 직접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많이 물이 고인 것들이 나온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이게 꼭 소금물을 빼낸다는 개념 만이 아니라 이렇게 하시다 보면 어떤 경우는 그 안에 누런 콧물과 끈적거리는 것들이 소금물과 함께 갑자기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자세로, 특히 고개를 아래로 많이 숙이고 조금 유별나게 코를 잘 풀면 정말 많은 누런 코를 빼내실 수 있으실거에요.
1. 왼쪽 1/4
2. 오른쪽 1/4
3. 코 풀어서 1차로 코를 깨끗하게
4. 왼쪽 1/4
5. 오른쪽 1/4
6. 다양한 자세로 코풀기 (특히 고개를 아래로 많이 숙이고 코풀기)
※ 목, 허리 디스크가 있으신 분들은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