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이 정도일 줄은 몰랐어요..” 버려진 담배꽁초 2천여 개비를 수거해 분석한 연구진들이 경악한 이유

0
66

전세계 사망원인 1위 암의 발병 원인으로 꼽히는 흡연. 이 외에도 뇌혈관 질환을 비롯하여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위장질환 등 거의 모든 질환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흡연은 어김없이 등장합니다.

이런 담배는 단순히 흡연자한테만 위험한게 아니라, 직장이나 가정 그리고 각종 공공장소 등에도 남이 피우는 담배 냄새를 맡는 간접흡연도 각종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pexels-photo-2827798-1024x682.jpeg입니다

따라서 비흡연자 분들은 지독한 담배 냄새도 그렇지만, 건강에도 좋지 않은 만큼 자연스레 흡연자 분들을 피하기 마련입니다.

흡연자 분들은 담배를 피우고 길거리에 버리는 게 습관이 된 듯 길거리에는 흡연자들이 남긴 흔적이 널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길거리나 재떨이에 버려진 담배꽁초가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만큼이나 건강을 위협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무리 담뱃불이 완전히 꺼진 상태라도 말이죠.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d3eefecf-f590-410b-a65c-8160eff02a7b-1024x683.jpg입니다

최근 담배를 피우다 비벼 끄고 버린 담배꽁초 즉, 완전히 불이 꺼진 담배꽁초에서도 니코틴 등 유해 성분이 방출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 연구팀에서 담배꽁초 2천여 개비를 수거해 화학물질 방출량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불이 꺼진 뒤에도 담배 속에 있던 대부분의 화학물질들이 24시간 동안 공기 중으로 방출됐다고 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니코틴과 가소제인 ‘트라이아세틴’의 경우에는 닷새가 지나도 계속 배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MYH20220612008300038-1024x576.jpg입니다

길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 하나에서 7일 동안 방출된 니코틴의 양은 실제 담배를 피울 때 간접적으로 노출되는 양과 비슷했다고 합니다.

이는 집에서 담배를 피운 뒤 꽁초를 버린 재떨이를 1주일 동안 비우지 않고 방치했을 때 비흡연자의 니코틴 노출량이 예상치의 2배로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즉,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재떨이에 있던 담배꽁초에서 유해물질이 나와 우리 가족들이 모두 간접흡연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는 것이죠.

특히 집에 아기가 있는 분들은 내 아기가 담배꽁초 젖병을 무는 격으로 상당히 해롭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Popielniczka_Wikipedysty_Joymaster_po_pracy_-_001-1024x768.jpg입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들이라던지 다른 사람과 함께 타고 있을 때는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겠지만,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시거나 차 안의 재떨이에 꽁초가 가득 들어있다면 그것 또한 간접흡연에 그대로 노출되는 셈이라고 합니다.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에 노출된 2차 간접흡연, 담배를 피운 공간의 남아있는 담배 연기 속 화학물질에 노출된 3차 간접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E003044533_STD-1024x768.jpg입니다

이렇게 다 피우고 버린 담배꽁초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고 나서 꽁초를 그대로 버릴 것이 아니라 밀폐가 가능한 금속 또는 유리 용기에 넣어서 처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타인을 위해서 담배꽁초! 절대로 길거리에 버리시는 일 또한 없으셔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