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술 마시던 사람이 딱 한 달 동안 끊었더니.. 충격적인 얼굴 변화

0
55

지친 하루 끝 간단한 술 한 잔으로 기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적당한 음주는 정신건강에 좋다는 얘기도 있지만 무조건 그렇다고 하기는 어려운데요.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하루에 술 1잔만 마셔도 구강 암, 위암, 간암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만약 ‘한 달’동안 술을 끊었을 때 신체는 어떻게 변할까요? 한 달간 술을 끊은 사람들의 놀라운 얼굴 변화가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미디어 피넛타임즈에서는 매일 술을 마시다 한 달간 금주를 한 사람들의 신체에서 나타난 변화를 닮은 전후 사진과 함께 금주를 했을 때 우리 몸은 어떻게 변하는지 소개했습니다.

공개된 사진을 살펴보면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금주 전 모습을 살펴보았을 때 대부분 이들이 피부에 생기가 없고 피곤해 보였으며, 술로 인해 생긴듯한 뱃살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들이 금주를 하고 한 달 뒤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간간이 올라와 있던 트러블이 사라지고 칙칙한 피부는 생기가 돌았으며 피부가 부드러워졌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부기가 빠진 듯 홀쭉해진 느낌을 주었는데요.

이도 당연한 것이 전문가들에 따르면 술을 끊었을 때 가장 크게 나타나는 변화는 바로 ‘체중 감소’라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한 달 동안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은 이전보다 체중이 2% 정도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수분을 가져가 피부가 건조하고 칙칙해지며 노화를 서두르게 하는데요. 이외에도 술을 마시면 지방간 수치가 올라가 간 질환이 생길수 있지만 술을 한 달 동안 끊었을 경우 간 수치가 무려 15%가량 떨어진다고 합니다.

연초에는 오랜만에 약속을 잡아 만나는 지인들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조금씩 안정화가 되면서 각종 회식·모임이 작년에 비해 더 많이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음주습관은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코올 중독이란 알코올 섭취 과다로 인해 일상생활에 피해가 간다는 것을 인지하지만 의지대로 끊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시는 술의 양 또는 횟수가 많을 때 알코올 중독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양과 횟수만이 알코올 중독을 판단할 수 없는데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알코올 중독 여부를 알아봅시다.

  1. 가끔 술을 의도했던 것보다 많은 양 또는 오랜 시간 동안 마십니다.
  2. 술 마시는 양을 조절하려 했지만 매번 실패합니다.
  3. 좋아하는 술의 종류를 구하거나 마시기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합니다.
  4.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합니다.
  5. 술로 인해 직장 또는 가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6. 술로 인해 대인관계 등에 문제가 생겼지만 술을 끊지 못했습니다.
  7. 술로 인해 업무 개발 또는 여가활동을 포기하거나 줄였습니다.
  8. 술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음을 느꼈지만 술을 끊지 못했습니다.
  9. 술로 인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고 악화될 가능성을 알지만 끊지 못했습니다.
  10. ​ 점점 더 많은 양을 마셔야 만족하는 등 술에 대한 내성이 생겼습니다.
  11. 손이 떨리거나 집중이 안 되는 등 술을 마시지 못했을 때 금단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 11가지 항목 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알코올 중독 의심으로 음주 습관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코올 중독은 사망으로도 이어지는 무서운 질병으로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혈중 알코올농도가 과도하게 증가하면서 호흡기 근육에 마비가 찾아와 호흡을 할 수 없어 사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혈중알코올농도가 0.5% 이상으로 증가했을 때 호흡과 심박동을 관리하는 뇌 중추가 마비됩니다.

두 번째, 술을 마시고 취한 채로 집이 아닌 곳에 잠에 들었다가 추위 등으로 객사한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알코올 다량 섭취로 인해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면으로 누워 있는 상태에서 토를 하게 된다면 내용물을 입안에 그대로 담고 기도를 막아 사망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예방법으론 일주일에 술은 몇 번 마실 것이며, 술을 마시는 날은 어느 정도의 술을 마실 것인지 정하는 것인데요. 계획 없는 술자리에 나가는 것보다는 시간과 적정량을 정한 후 약속 자리에 나가면 과도한 음주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술을 마실 때마다 기록을 한다면 자신의 음주습관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 방법은 크게 정신 치료법과 약물 치료법으로 나뉘는데요. 정신 치료에는 술을 끊고 싶게 하는 동기유발 치료, 상담 등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