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이 내 몸속으로..” 일상에서 진짜 자주 쓰는데 알고보니 써서는 안 되는 인체의 치명적인 물건

0
74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호일이라고 하면, 알루미늄 호일만 생각했는데요.

알루미늄 호일의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인체에 무해하다는 종이호일이 점점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6-1024x576.png입니다

프라이팬부터 시작해서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등으로 요리를 할 때 종이호일을 사용하면 음식이 달라붙지 않아 기름을 두르지 않아도 탈 걱정이 없죠?

또 음식물에서 나오는 기름이나 찌꺼기 등을 종이호일이 알아서 걸러주기 때문에 보다 깔끔한 조리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냄새까지 잡아주어 이러한 종이호일의 장점을 알고 많은 주부들이 음식을 조리할 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여기곤 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우리가 믿고 쓰는 종이호일이 사실은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7-1024x1024.png입니다

특히 프라이팬에서 생선이나 삼겹살 등을 구울 때 냄새나 기름 튀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종이호일을 많이들 사용하실텐데요.

음식을 종이호일에 조리하게 될 경우 음식과 실리콘을 함께 드시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바로 종이호일은 온전한 종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종이호일은 내열 온도를 올리기 위해 실리콘(Polysiloxane)으로 코팅하는 작업을 거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30-1024x576.png입니다

이 실리콘 코팅은 평균 200℃에 녹아 분리되어 떨어져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가스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게 되면 프라이팬 표면온도가 순식간에 200~300℃가 넘게 되는데요.

이때 프라이팬과 종이호일이 만나면 결국 실리콘 성분이 분해되어 떨어져 나오게 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이렇게 떨어져 나온 실리콘은 음식과 버무러져 고스란히 우리 몸으로 돌아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14001000049-1024x1024.jpg입니다

종이호일의 사용상 주의사항에는 대부분 200~240℃ 이하에서 사용하라고 내열온도가 명시되어 있지만, 과연 이 온도를 지키는 분이 얼마나 계실까요?

또 180℃~200℃ 정도 되는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에서는 종이와 실리콘이 붙어 있는 힘이 약화돼 미세플라스틱이 떨어져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종이호일은 음식을 감싸는 용도 또는 기름진 음식을 담는 깔개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