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행복감 오랜만..” 비염으로 꽉 막혔었는데 이 부위 몇 번 눌렀더니 코가 뻥 뚫렸어요!

겨울철 또는 환절기에는 콧물이나 코막힘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에는 증상이 더욱 심해져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일교차가 커지고 건조한 지금, 비염 환자들은 병원을 다녀오더라도 금세 막히는 코와 콧물로 고통받습니다. 이처럼 ‘비염 고통’에 힘들어하는 전국 190만 비염인들을 위한 준비물이 필요 없는 코가 뻥 뚫리는 지압법을 소개합니다.

중국 매체 인민망에서는 틈만 나면 흐르는 콧물 때문에 콧볼이 헐고 따가워지도록 닦는 비염 환자들을 위한 지압 꿀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손가락을 이용해 코 주변을 자극하고 비염을 증세를 완화시키는 ‘부비강 지압법’으로, 실제로 부비강 지압법을 직접 시도 비염 네티즌들은 “지압 부위만 잘 눌어주어도 꽉 막힌 코가 뻥 뚫리는 행복감을 낄 수 있다”라고 극찬했는데요. ‘부비강 지압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눈과 코뼈 사이 지압

양 검지를 이용해 콧볼 끝부터 미간까지 올라가며 가볍게 문지르듯이 30~40회 눌러줍니다. 이 방법을 1일 3회 반복해주면 됩니다.

콧방울 옆 움푹 들어간 부분

양쪽 콧방울 옆 움푹 들어간 부분을 지압해 주며 지압 방법은 20회 정도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을 한 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간에서 이마 끝

미간 주름을 당겨내듯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 미간에서부터 이마를 지나 두피 직전 부분까지 쭉 올려주듯 20~30회 정도 눌러줍니다. 이 방법을 1일 3회 반복해주면 됩니다.

정수리

정수리 부분을 시원할 정도로 손가락을 이용해 30~40회 정도 꾹꾹 눌러줍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환절기가 점점 짧아지면서 비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많아졌습니다. 급격한 일교차는 코 점막에 무리를 주기 때문인데요.

코 점막에 자극이 가면 코가 금세 붓고 염증이 발생해 비염을 유발합니다. 환절기에는 특히 알레르기성비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알레르기성비염은 감기와 쉽게 착각하지만 증상은 확연히 다릅니다.

알레르기성비염은 주로 맑은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며 눈이 가렵고 빨개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일 꽃가루, 동물 털, 진드기 등과 접촉하거나 노출된 후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한다면 알레르기성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감기는 비염의 초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몸에서 열이 나고, 인후통, 기침을 동반하며 누런 콧물이 나옵니다. 또한 비염은 감기와 달리 증상이 2주 이상 오랜 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잘 구 분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완화하는 생활수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침구 커버를 알레르기 방지소재로 변경합니다.
2) 침구류는 자주 세탁하고, 커버는 주기적으로 삶거나 햇볕에 일광소독을 합니다.
3) 집 바닥에는 먼지가 잘 쌓이는 카펫은 자제하고 청소하기 쉽도록 바닥에 물건을 최대한 두지 않습니다.
4) 봉제된 인형과 장난감에는 먼지가 많기 때문에 비염이 있는 아이들에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매일 청소기를 돌리고, 자주 물걸레질을 해줍니다.
6) 실내 습도 40% 이하, 실내 온도 20-22도를 유지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해줍니다.

비염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시에는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외출 시에 찬 공기로부터 코를 보호해 주는 마스크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이 심할 경우 자기 전 족욕과 기상 직후 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해주며 매일 저녁 코 세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막힘으로 잠들기가 어렵다면 높은 베개를 베고 비스듬히 눕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 체온을 유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은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평택 함소아한의원 윤상진 대표원장은 “영향혈이라고 하는 콧방울 옆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손으로 지압해 주면 코를 뚫어주는 효과가 있다”라며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도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급성비염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을 포함한 만성비염은 초기 증상이 비슷하므로 비염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