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꼭 드세요” 건강 전문가들이 공복에 꼭 챙겨 먹는다는 보약 같은 음식 8가지

0
73

아침밥을 포기하고 그 시간에 잠을 더 자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누적된 피로로 인해 아침을 거르다 보니 점심에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아침을 챙겨 먹는다 하더라도 기상 직후 공복 상태인 위장은 자극에 예민하기 때문에 위나 장에 안 좋은 메뉴를 선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 음식이나 먹었다간 위와 장이 자극되어 속 쓰린 아침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바쁜 출근 시간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공복 상태에서 위와 장을 해치지 않는 음식들을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삶은 달걀 or 계란찜

식감이 부드러운 계란은 빈속인 아침에 먹기 좋습니다. 하지만 달걀을 삶거나 찜으로 해먹게 되면 어느 정도의 조리 시간 필요하기 때문에 전날 미리 준비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삶은 달걀과 계란찜은 부드러운 식감과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아침에 먹기 좋습니다.

2) 호두, 땅콩 등 견과류

평소 육류를 즐겨드시는 분들이라면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이 점점 끈끈해지고 탁한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끈적해진 혈액은 성인병을 유발하며 뇌출혈, 심근경색 등의 위험한 병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철저히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과류인 호두, 땅콩, 아몬드 등엔 혈액과 혈관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로 유명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공복인 아침에 적당량만 먹는다면 부담이 없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3) 통밀빵

매일 아침 쌀밥을 먹는 것이 지겹게 느껴진다면 빵을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공복인 아침에는 탄수화물이 높고 혈당을 높이는 흰 빵을 먹기보단 탄수화물이 적은 통밀빵을 추천드립니다.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탄수화물 속 포도당이 뇌 활동을 활성화해주어 오전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4) 사과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변비 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과는 금사과 혹은 아침 보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특히나 아침 공복에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과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선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알칼리성 식품인 사과는 저녁에 섭취할 경우 치아부식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과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라도 아침에 사과를 섭취하는 것을 많은 전문가들이 권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아침공복에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과일의 좋은 영양분을 흡수하기 좋다고 합니다.

5) 꿀

꿀은 독소 배출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전날 술을 마셨을 경우 숙취 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꿀은 별다른 조리 없이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시거나 숟가락에 부어 바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먹기 간편하단 것이 또 다른 장점입니다. 꿀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행복감을 느끼게 하며 우울함과 불안함을 낮추고 신체가 잠에서 빨리 깨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6) 양배추, 브로콜리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의 초록 채소는 위 점막 질환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와 양배추는 비타민 U를 함유해 위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 위궤양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양배추 속 인돌-3-카비놀이라는 성분은 위 점막의 염증을 차단하고 점막을 재생하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7)블루베리

항산화 물질의 함량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입니다. 블루베리는 혈압과 신진대사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아침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그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블루베리를 좀 더 맛있게 드시려면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어 위 건강과 장 건강에 좋은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조금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의 물

도저히 아침을 챙길 시간이 없다면 따뜻한 물 한 잔만 마셔도 위와 장에는 도움이 됩니다. 6~8시간 동안 자고 일어나면 체온이 떨어지고 신진대사 활동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가 되는데요.

이 리듬을 깨우는 데는 물이 최고입니다. 물은 끈끈해진 혈액을 맑게 해주고 신체에 수분을 공급해 주며, 아침에 마시는 물의 온도는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이 아닌 약간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의 온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차가운 물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체온을 더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는 마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이상 아침 공복에 먹기 좋은 과일과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침 식사는 하루를 지탱하기 위한 필요한 영양성분을 흡수하는 중요한 시간이라 생각합니다.

과일 같은 경우엔 점심 식사 후에 먹는 것보다 공복에 영양분 흡수율이 더욱 좋기 때문에 바쁜 아침이지만 조금만 시간을 내서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