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이걸’ 했어요” 80대 현미가 ‘성인병’ 하나 없이 60대의 혈관 나이 유지한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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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풀한 성량과 매력적인 허스키 보이스를 보유한 대한민국 최고의 디바 현미. 그녀는 60년 넘게 무대에 서며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80대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자기관리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이 없다는 현미는 혈압이나 당뇨약은 아직 한 번도 안 먹어봤다며 혈관 미인의 면모를 뽐냈는데요.

MBN ‘천기누설’

현미를 검진한 의사는 실제 나이는 80대인데 건강 수치로만 보면 60대 초반이다 라고 말해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런데 그런 그녀에게도 가슴 아픈 사연이 있는데, 바로 56세 젊은 나이에 남편이 당뇨 합병증으로 떠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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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평생을 당뇨로 고생했던 남편은 그 병력을 두 아들에게 물려줬다고 하는데요. 첫째 아들은 혈압으로 인한 심장마비, 둘째 아들은 당뇨병 투병중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가족들이 혈관 건강으로 고생을 하자 더욱 더 혈관 건강에 신경을 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현미는 오로지 일상생활 관리만으로 그 흔한 약 하나 복용 없이 성인병 없는 60대 혈관 나이를 갖게 되었다고 하는데, 건강식이 아니면 먹지 않는다는 현미의 혈관 관리 식단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1. 아침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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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는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수축된 혈관과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자신만의 아침 운동을 30년째 이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아침 뿐만 아니라 시간이 날 때마다 수시로 운동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벌써 30년째 꾸준히 해오고 있는 현미의 아침 운동은 손가락 스트레칭을 시작으로 밤새 경직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어깨와 림프 자극 옆구리까지 마사지 해주면 아침 운동 끝!

2. 신맛을 먹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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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가 즐겨먹는 점심 메뉴가 있다고 하는데, 당연히 저염식 메뉴이거나 한식일줄 알았는데 의외로 국수를 먹고 있었습니다. 밀가루 음식은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떻게 된걸까요?

현미는 밀가루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다량으로 먹지 않고, 조금씩 먹을뿐더러 이렇게 면 요리를 먹을 때마다 자신만의 건강 비법으로 정체불명의 액체를 면에 뿌려서 먹었는데요.

과연 현미가 국수에 뿌려 먹은 정체불명의 액체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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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가 자신 만의 건강 비법이라는 액체의 정체는 바로 ‘식초’ 였습니다. 현미는 신 음식을 워낙 좋아해서 식초를 항상 갖고 다니면서 냉면은 물론이고 칼국수, 짜장면, 짬뽕, 만둣국 등 면 요리에 반드시 식초를 곁들인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과일도 신맛이 강한 귤, 키위, 자몽을 즐긴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현미가 즐기는 신맛! 혈관 건강에는 어떤 도움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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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신맛을 내는 영양소는 아미노산이나 초기 유기산 등인데요. 신맛을 내는 영양소가 모두 혈액 속에 쌓인 노폐물을 분해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 요리에 식초를 곁들여서 먹으면 탄수화물 소화 속도를 느리게 만들고 또 밀가루 때문에 혈당이 높아지는걸 억제하는 역할을 해주니까 면 음식과 식초는 상당히 좋은 궁합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하네요.

3. 아침 3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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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는 아침에 일어나면 아침 대신 즐겨먹는 3컵 아침 식사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식사법이 내 혈관을 지켜주는 3가지 비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 컵은 양치 후 생수 한 잔을 들이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침 물 한 잔으로 잠들어 있던 몸을 깨운 다음 두 번째 컵을 즐긴다고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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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컵은 검정콩, 검정깨, 잣으로 직접 만든 선식이라고 합니다. 무려 40년 동안 먹어왔다고 합니다. 검은콩과 검은깨, 잣을 같은 비율로 섞은 가루와 물 200ml를 넣고 믹서로 한번 더 갈아 준다

세 번째 컵은 토마토와 1개와 사과 반 개를 갈아 만든 과일 주스라고 합니다. 토마토 1개와 사과 반 개를 갈아 준다. 이렇게 현미가 아침 대용으로 먹는 3컵. 혈관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첫 번째 컵 (물) – 아침에 마시는 물 한 컵은 밤새 위축된 혈관 근육을 풀어줘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컵 (선식) –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나 칼륨이 풍부한 사과는 혈관에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 번째 컵 (토마토 사과 주스) –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검은콩과 검은깨 비타민E가 풍부한 잣은 혈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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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의 마지막 혈관 관리 식단의 비밀은 바로 ‘현미’ 였습니다. 실제 현미는 현미 먹기 운동 홍보대사로 활동했을만큼 현미 사랑이 대단한데요. 벌써 50년째 현미를 즐겨먹고 있다는 현미만의 현미밥 짓는 비법은 무엇일까요?

▣ 가수 현미의 현미밥 레시피

① 현미 2컵과 백미 1컵, 흑미 반 컵을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② 평소보다 밥물을 10% 가량을 더 넣고 밥을 지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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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가 현미밥에 이어 야심차게 준비한 두 번째 음식은 바로 오이냉국이였는데요. 현미 표 오이냉국에 반드시 들어간다는 미역. 미역에는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다음에 오이 그 다음에 풋고추, 빨간 고추, 얼음 그 다음에 마지막에 현미식초가 들어가야 한다고 하는데요. 현미식초가 들어감으로써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역시 신맛을 사랑하는 현미 답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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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역시 일반 김치가 아닌 시큼한 묵은지를 즐긴다고 합니다. 그렇게 현미가 마지막으로 준비한 세 번째 음식은 바로 묵은지 닭볶음탕이였습니다.

▣ 가수 현미의 묵은지 닭볶음탕 레시피

① 손질한 닭고기는 끓는 물에 데쳐서 불순물을 제거해주세요 ② 씻은 묵은지를 냄비 바닥에 깔고 콩기름을 두르고 데친 닭고기를 올려주세요

③ 간장과 올리고당,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마늘은 각 1큰술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④ 양념장을 넣고 중불에 40분 푹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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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은지 닭볶음탕에 다 끓으면 무언가를 넣는 현미만의 비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묵은지 닭볶음탕에 들어갈 비법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바로 현미 쌀눈을 갈아서 그 가루를 뿌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역시나 현미의 비법은 ‘현미’였습니다. 현미밥에 현미식초에 현미 쌀눈까지! 이 현미 덕분에 80세가 넘은 지금까지도 튼튼한 혈관을 지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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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에 풍부한 옥타코사놀이라는 성분은 몸속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현미에 함유된 또 다른 성분인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의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미식초는 현미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각종 영양소 함량이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현미를 밥으로 쌀눈으로 또 식초로 이렇게 꾸준하게 섭취하는 방법이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