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사이 잠을 잘 때 우리 몸의 세포들은 모든 작동을 멈추고 휴식에 들어갑니다.
뇌세포는 물론이고 상피세포, 호르몬 분비 세포, 혈액 세포, 골 세포, 근육세포 등 사실상 인간의 몸 전체가 회복 모드에 들어가게 되죠.
체중이 80kg이고 키가 175cm인 30세 남성이 8시간 동안 자면 약 500kcal나 소모됩니다.
그만큼 회복에도 에너지가 들어간다는 것인데, 밤새 소모된 에너지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빠르게 보충해 주어야 근육의 합성 작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에서는 근합성과 근분해가 항상 팽팽하게 일어나고 있고, 양쪽이 팽팽하기 때문에 근육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것이라고 해요.
운동 영양 수면 부족, 음주 등으로 근육 합성 작용이 방해를 받으면 근육의 분해가 우세해지고, 근손실이 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수험생 분들이나 직장인 분들은 이른 아침 일어나 나갈 준비 하느라 정신 없으실 겁니다.
아무래도 혼자 사시는 분들은 특히 뭔가를 준비해 먹기에는 귀찮죠.. 대부분 여유 있게 아침 먹을 시간이 없으실 것 같은데요.
세계적인 보디빌더나 운동인들은 프로틴 쉐이크를 상당히 많이 즐겨먹죠? 들어가는 재료만 다를뿐이지 빠른 몸의 부팅과 영양분 흡수를 위해 재료를 블랜딩해서 마시는 습관이 있죠.
매번 억지로 꾸역꾸역 현미밥에 닭가슴살, 고구마 씹어먹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액상 형태의 식사를 해보시는 것도 시간 절약, 소화, 영양소 흡수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헬마드 (헬스 건강 정보)’ 채널에서 바쁜 평일에 아침을 어떻게 빠르게 준비하는지, 빠르게 준비하면서도 어떻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맞추면서 맛있게 먹고 있는지, 프로틴 오트 쉐이크 레시피를 공유했습니다.
실제로 이 아침 식단을 반년 째 하는 중이라고 하는데, 아침에 속이 편하면서 몸도 가벼워지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해요.
이 식단은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들은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1. 프로틴 오트 쉐이크 레시피
[재료_ 믹서기, 프로틴 보충제, 인스턴트 오트, 아몬드]
① 물 반, 우유 반, 프로틴 한스쿱, 오트 2~3스쿱, 아몬드 10조각 넣고 갈아주면 끝 (물과 우유의 양은 기호에 맞게 조절)
오트밀이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프로틴 보충제가 단백질, 아몬드가 지방을, 그리고 우유가 칼슘과 기타 비타민을 커버한다고 해요.
‘헬마드 (헬스 건강 정보)’ 유튜버는 크레아틴도 한 스푼 넣어주는데 아미노산, BCAA, 글루타민 등 여러 헬스 보조제가 있지만 크레아틴 만큼 검증된 근육 합성 촉진제는 없다고 합니다.
하루 일과 동안 단백질 먹을 일이 적거나 아침에 좀 단백질을 몰아서 먹고 싶다 하신다면, 프로틴 스낵류나 프로틴바를 함께 챙겨 먹기!
출처 : 유튜브 헬마드 (헬스 건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