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넣는 순간..” 사람들이 상할까봐 넣는데 사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절대 안 되는 식품 6가지

요리의 맛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재료의 신선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 식사때마다 신선한 재료로 요리를 하면 좋겠지만 문제는 매일 신선한 재료를 사서 요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한 식재료의 신선함을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통 식재료를 사면 얼려두고 먹을 수 있는 고기는 냉동실에, 과일과 채소 등 얼릴 수 없는 식재료는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대부분 이 방법이 식재료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냉장고에 보관하면 식품의 품질 또는 풍미가 떨어지거나, 더 빨리 상하는 등 식재료의 신선도가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냉장고에 넣어 보관할 경우 오히려 영양소와 풍미까지 해칠 수 있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도중에도 우리 집 냉장고 속에 이미 보관하고 있는 식재료가 한두 가지는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부터는 냉장고에 무심코 넣어두었다가 식재료가 상해버리는 일이 없도록 꼭 체크해 보세요.

1. 커피

식사류만 배달이 되던 몇 년 전과 달리 최근 배달 주문이 많은 1등 카테고리를 카페, 디저트가 차지할 만큼 커피를 배달로 주문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최소 주문 금액을 채우기 위해 다음날 먹을 커피까지 주문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제조 완료된 액체 상태의 커피를 한두 시간 정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괜찮지만 커피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다음날까지 보관할 경우 냉장고 내부의 각종 향이 베여 원두 맛이 변질될 확률이 높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원두 또한 냉장 보관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냉장고의 경우 문을 자주 여닫기 때문에 바깥의 산소와 습도를 금방 흡수하는 원두는 금방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마요네즈

케첩과 함께 마요네즈도 냉장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요네즈는 식초와 계란 노른자, 식용유, 소금 등을 섞어 만든 것으로 차가운 온도에서 보관하게 될 경우 주 성분들이 분리되기 시작하며 상할 수 있습니다. 마요네즈는 냉장 보관이 아닌, 실온 10~30도에서 상온 보관을 하는 것이 변질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감자

감자를 냉장고 또는 추운 겨울 베란다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감자를 냉장 보관하게 될 경우 환원당이라는 물질이 증가하여 감자의 아스파라긴과 결합되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 추정 물질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요. 감자의 경우 싹이 필 수 있어 해가 들지 않으면서 섭씨 8도 이상 서늘한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빵

빵을 냉장고에 넣는 것의 최악의 보관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빵은 물, 밀가루로 만들기 때문에 온도가 계속 변할 경우 전분의 결정 구조가 망가지면서 부패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빵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수분이 빠지면서 겉면과 내부 모두 푸석푸석해지면서 식감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혹시라도 빵을 바로 먹을 수 없다면 차라리 영하 18도 이하의 온도에서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토마토

토마토는 몸 건강을 위해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 감소와 피부관리, 심장기능 등에 이로운 효과를 주는데요.

하지만 토마토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토마토 속 리코펜 성분이 떨어지면서 영양소와 당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막이 파괴돼 껍질도 두꺼워질 수 있는데요. 수분이 증발한 껍질은 겉보기에도 쭈글쭈글해져 상품 가치가 떨어집니다.

6. 꿀

혹시 꿀을 개봉했다는 이유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나요? 꿀은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히려 설탕처럼 굳어버리는 결정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꿀의 경우 밀폐만 잘한다면 영원히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장을 보고, 요리를 한 후 남은 식재료들은 자연스럽게 냉장고에 보관하곤 합니다. 무조건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간혹 재료의 맛과 영양분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실온 보관을 추천하는 식품들과 냉장 보관이 좋이 않은 이유까지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앞서 알려드린 식품 외에도 가지, 피클, 올리브오일, 오렌지, 마늘, 빵, 고추, 오이, 초콜릿, 배, 육포, 식초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