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노화의 결정적 원인 | 평생 늙지 않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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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질문에 두 개 이상 해당된다면 당신에게는 급격한 노화와 질병이 나타날 수 있다.

실제로 이것은 대형 종합 병원 건강 검진 센터에 도입되고 있으며, 약 30만 원에 검사 비용으로 질병 수명을 최소화하고 건강 수명을 최대화가 가능하다고 한다.

술과 담배를 해도 누군가는 건강한 반면 어떤 이는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일찍 생을 마감하거나 폐암과 같은 질병으로 생을 마감하기도 한다.

대체 왜 이런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되는 걸까?

인간의 몸인 장기화 조직은 세포 분열 증가 과정을 통해 치유와 복구를 하게 된다.

하지만 더 이상 세포 분열이 없게 되면 그 부위에 기능은 점차 감소되고 결국 죽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몇 가지 질문을 통해 내 몸의 노화 정도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두 번째, 매번 빠지지 않는 올챙이 배를 걱정하고 있다.
세 번째, 운동 부족이다.
네 번째, 매일 수면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다섯 번째, 설탕처럼 첨가제가 많은 식품을 주로 먹고 있다.
여섯 번째, 주로 앉아서 생활하고, 단백질보다 지방을 많이 먹는다.
여덟 번째, 흡연을 하고 있다.
아홉 번째, 평소 염증이 나타난다.

질문에 두 개 이상 해당된다면 당신의 노화는 빠르게 진행 중인 것이다.

건강 수명의 비밀은 2009년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한 생물학자 엘리자베스 블랙번이 발견한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제가 풀리게 되었다. 텔로미어의 특징은 막대 모양의 염색체 양쪽 끝에 있는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길이가 조금씩 짧아진다는 점이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면 세포가 아직 젊어, 여러 번 분열을 통해 복구 할 수 있다는 뜻이며 길이가 짧다면 더 이상 분열할 수 없는 한계점에 도달한 상태로 급격한 노화와 질병이 나타나 오래 살지 못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 사람 수명을 예측하는 다양한 지표가 존재하지만 텔로미어 검사가 가장 정확하다고 알려져 있다. 텔로미어가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 중 암, 동맥경화, 알츠하이머, 관절염 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텔로미어의 길이가 영에 가까운 것으로 밝혀졌다.

즉 90세인 사람도 텔로미어 길이가 길면 앞으로 건강하게 장수하리라 예측할 수 있으며 아무리 건강해 보이는 30대 라도 텔로미어 길이가 짧다면 오래 살지 못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텔로미어를 발견한 엘리자베스 블랙번은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암, 노화와 텔로머라제 효소라는 것을 발견하고 텔로머라제를 늘리면 병에 걸리는 횟수, 즉 질병수명을 최소화하고 건강수명을 최대로 높일 수 있이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텔로미이 검사는 일부 종합병원건강검진센터의 도입되고 있으며 약 30만원에 검사비용으로 약간의 피만 뽑으면 검사가 가능하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34세에서 74세 여성 586명을 대상으로 146개 문항으로 이뤄진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매일 꾸준히 종합 영양제를 복용하는 참가자들이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에 비해 텔로미어 길이가 5.1%가량 길었다.

이렇게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생명 연장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첫 번째, 영양소와 식품

세포를 건강하게 주는 영양소로는 엽록소, 섬유소, 효소,비 타민 오메가-3지방산, 프로바이오틱스는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 푸른 생선, 청경채, 비트, 토마토, 마늘, 당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음식들은 텔로미어 단축 현상을 지연시킨다고 한다.

두 번째, 생활 속 운동

텔로미어를 발견한 엘리자베스 블랙폰 교수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세포의 노화속도와 펠로비어의 단축속도가 빨라졌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의 텔로미어는 9년에서 17년이나 더 나이 먹은 것처럼 짧아져 있다는 것을 대조군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따라서 스트레스 저감 운동으로 명상·복식호흡·유산소 운동·무산소 운동·요가·스트레칭·걷기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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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키백과 텔로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