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짠데 왜 안 쓰세요?” 겨울철에 안 쓰면 손해인데 운전자 91%가 몰라서 안 쓰는 차량 기능

유튜브 ‘1분미만’ 채널에 ‘한국인 91%가 몰라서 안쓴다는 겨울철 미친기능 (이미 모든차에 공짜로 들어있으니 꼭 보세요)’ 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 됐는데요.

요즘 젊은 운전자들이 많이 모르고 있는 건전지의 플러스, 마이너스가 아닌 자동차의 플러스, 마이너스에 대한 미친 차량 기능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 유튜브 ‘1분미만’

자동차 자동변속기를 보시면 P R N D, D 모드 옆에 +와 -표시가 보이실텐데요.

초보 운전자 분들의 경우 아마 이런 표시가 있는지도 잘 모르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별거 아닌 것 같은 이 +와 -가 겨울철 교통사고 주범 중 하나인 ‘블랙아이스’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한국인 90% 이상이 몰라서 못 쓴다는 겨울철 자동차의 미친 기능은 과연 무엇일까요?

ⓒ 유튜브 ‘1분미만’

이 영상은 워낙 유명해서 다들 아실거에요. 블랙 아이스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앞에 사고가 난 모습이 뻔히 보이는데도 차들이 미친듯이 달려오는데, 왜 그러는 것일까요?

블랙 아이스는 도로 위의 눈이 녹았다가 다시 얼면서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 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겨 내가 멈추고 싶어도 멈출 수가 없는 것 입니다.

ⓒ 유튜브 ‘1분미만’

하지만 이런 블랙 아이스도 이 자동차의 +, -만 쓸줄 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요즘 차는 대부분 오토라서 웬만하면 다 D로 놓고 운행하시는데요. D로 놓고 기어를 옆으로 탁 치면 지금부터 이 차는 오토가 아닌 수동으로 변속을 하게 된다고 해요.

  • 방향으로 올리면 1단이 올라가고, – 방향으로 내리면 1단이 내려간다고 합니다.

계기판이 D에서 숫자로 바뀐 것이 보이실거에요.

ⓒ 유튜브 ‘1분미만’

그럼 이 수동 변속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이걸로 엔진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다고 해요.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수동 변속으로 기어를 내리면 속도가 느려진다고 하는데, 바로 이게 엔진 브레이크입니다.

노면이 얼어 있을 때나 내리막 급경사에서는 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쭉 미끄러지는데요.

수동 변속을 통해 엔진 브레이크와 같이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제동을 할 수 있게 되고 휠도 덜 잠기게 된다고 해요.

ⓒ 유튜브 ‘1분미만’

물론 평상시에는 크게 쓸 일이 없지만, 지금 처럼 겨울이 다가오는 시점에 알아두시면 중요한 순간에 꼭 써먹을 일이 있으실거에요.

– 엔진 브레이크는 미숙하게 잡으면 변속기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평소에 연습해서 숙달되도록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위 설명한 엔진 브레이크와 동시에 풋브레이크를 짧게 여러번 나눠 밟아서 멈춰주세요.

출처 : 유튜브 ‘1분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