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각종 온열기구를 사용하는 분들이 늘면서, 멀티탭을 활용하는 분들 또한 늘고 있습니다.
멀티탭은 원하는 지점에서 여러 전기용품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여러 개의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전기는 우리의 생각 이상으로 위험하기 때문에 살짝만 선을 넘어도 큰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요.
해마다 그렇게 많은 멀티탭 사고가 터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멀티탭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막 써도 괜찮겠지’라는 근거 없는 믿음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멀티탭을 마구잡이식으로 사용해왔어도 별 문제 없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제 멀티탭의 용량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정격용량을 고려하지 않고 사용하신다면, 과부하로 인하여 올해는 화재 사고의 주인공이 내가 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집에서 사용중인 콘센트를 잘 살펴보시고, 집에 ‘이렇게’ 생긴 멀티탭이 있다면 당장 갖다버리시길 바랍니다.
1. 뒷면 확인
멀티탭을 구매하실 때 뒷면을 보고 구매하시는 분이 과연 계실까요? 가격만 보고 이 정도면 적당해서 구매하실 듯 한데요.
일반적으로 멀티탭 뒷면에는 전압(V)과 전류(A)가 표기돼 있으며, 이를 통해 콘센트가 버틸 수 있는 최대정격 용량이 정해집니다.
즉, 우리가 집에서 사용중인 멀티탭의 경우 정격 ‘AC 10A,250V~’ 규격으로 최대 사용전력이 2500W인데요.
이 멀티탭에 드라이기(약 1,000W), 전자레인지(약 1,250W), 전기밥솥 (약 500W), 다리미 (약 600W) 과 같은 전기용품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렇게 정격 용량보다 큰 소비전력 전기용품들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한다면 과부하가 발생하여 전선 온도가 올라 내부가 타고 피복이 손상되면서 화재 위험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가구주택 화재, 상점 화재, 도매점 화재 등 수많은 화재사고의 원인이 멀티탭의 과부하로 추정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멀티탭 뒷면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싸다는 이유로 절대 아무 멀티탭이나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이제부터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뒷면을 꼭 확인해서 ’16A 250V~’ 고용량 멀티탭을 구매하셔서 화재 걱정없이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래 사용한 멀티탭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여있는 모습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별 일 있겠어?’하고 무심히 넘기기 쉽지만, 관리가 소홀하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항상 구석에 방치되어있다 보니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힘드셨을텐데요.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멀티탭을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탭 청소법
[준비물_ 부드러운 천, 면봉, 식초]
① 먼저 부드러운 천에 소량의 식초를 묻힌 다음 멀티탭을 전체적으로 닦아 먼지를 제거한다.
② 그 다음 면봉에 식초를 2~3방울 떨어트려 안쪽 각진 부분까지 꼼꼼하게 닦아준다.
③ 구석까지 꼼꼼히 다 닦았다면 부드러운 천으로 한 번 더 닦아주면 말끔해진다.
마지막으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어 식초와 습기를 한 번에 날려주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 멀티탭 먼지를 청소하기 전 코드 뽑기!
- 면봉은 홀 하나에 3개 이상 쓴다 생각하고 꼼꼼히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