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별생각 없이..” 서서히 내 눈을 망가뜨리는 줄도 모르고 하는 최악의 습관

춥고 건조한 날씨에 미세 먼지까지 더해지는 요즘 같은에는 눈 건강이 나빠지기 십상입니다. 여기에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들여다보거나 사무 업무를 하는 직장인이라면 컴퓨터 작업등이 더해지면서 눈의 피로감은 더욱 쌓이게 되는데요.

아이들의 경우 성장기에 갑작스레 시력이 나빠지며 20~30대 직장인들은 만성 눈 피로와 더불어 안구건조증을 겪게 됩니다.

또한 40대 이상 중장년은 점차 노안이 진행되어 돋보기를 찾게 되고 60대 이상의 노인들은 백내장과 녹내장 등의 각종 안구질환이 발생하는데요.

점차 안경을 쓰는 인구가 많아지는 이유 중에는 많은 사람들이 눈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눈 운동을 전혀 하지를 않고 사물이 잘 보이지 않으면 안경에 의존을 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처럼 눈은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생각 없이 하던 습관들이 우리의 눈을 망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부터 눈을 나빠지게 하는 습관들을 알아봅시다.

1. 오래된 메이크업 제품 사용

화장품의 화학성분은 피부는 물론 안구에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눈 주위에 사용하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그 위험도가 훨씬 높은데요. 만약 유통기한이 3개월이 지난 메이크업 제품을 눈가 주변에 사용하게 된다면 피부는 물론 눈의 감염까지 발생할 수 있어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잦은 인공눈물 사용

건조함을 없애기 위해 틈틈이 눈에 넣는 것은 바로 인공눈물입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 인공눈물 역시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치는데요. 인공눈물은 일시적으로 눈의 건조를 완화할 수 있으나 잦은 사용은 오히려 안구건조증을 극대화한다고 합니다.

3. 자외선이 강한 날 선글라스 미착용

겨울철에는 선글라스를 잘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 자외선이 오히려 여름 자외선보다 더 강하고 뜨겁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눈의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눈썹 주변에 피부암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각막에도 손상을 줄 수 있어 평소 눈에 너무 강한 자외선이 들어오지 않게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마트폰 장시간 사용

우리가 당연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습관 중 하나는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일상에 깊게 자리 잡은 스마트폰은 멀리하려고 노력해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문제인데요. 스마트폰 등에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블루 라이트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이는 눈의 망막세포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최근 들어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기 시작했다면 시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마츠자키 박사의 눈 운동법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츠자키 박사는 자신의 눈 운동법으로 시력을 0.3에서 1.5로 회복했다고 하는데요. 마츠자키 눈 운동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눈 근육 단련 준비하기

안경 또는 렌즈를 착용하신 분이라면 우선 벗거나 빼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시력회복의 핵심은 눈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것으로, 눈동자를 오른쪽, 왼쪽, 위, 아래, 사선 방향 등으로 가볍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눈 주위의 근육인 모양체, 홍채, 안구, 이동근 등을 단련됩니다.

2. 사물 시선 고정 상하좌우 스트레칭

얼굴과 5cm의 거리에 손가락 또는 볼펜을 두고 두 눈이 올라갈 수 있는 만큼 손가락 또는 볼펜을 올립니다. 최대한 올린 상태에서 또다시 오른쪽으로 최대한 시선을 돌리고 같은 방식으로 왼쪽으로도 움직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방향까지 시선을 움직여줍니다.

3. 모양체를 단련 해주는 원근 스트레칭

눈앞 두 뺨 정도의 거리에 손가락을 두고 눈앞까지 천천히 다가오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시선을 손가락에 집중하고 눈을 깜빡이지 않는 것인데요. 15회 반복하면 좋습니다.

4. 난시 개선 마사지

먼저 오른손 검지로 오른쪽 눈을 바깥 방향으로 마사지하는 가볍게 눌러줍니다. 이후 안쪽 방향으로 돌아오듯 눌러주는데요. 바깥 방향과 안쪽 방향 모두 10회 정도 반복해 주고 같은 방식으로 왼쪽 눈도 마사지 해줍니다. 이후 두 눈 위를 양손으로 가볍게 마사지해주어 마무리해줍니다.

5. 홍채를 단련해주는 명암 트레이닝

명암 트레이닝이란 홍채 주위 근육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주어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방법인데요. 먼저 20cm 거리에 형광등 빛을 준비하고 방 전체 불을 모두 끈 후 눈을 뜬 상태에서 형광등을 켭니다.

그렇게 5초를 눈을 감지 않고 버틴 후 눈을 뜬 상태에서 불을 끄는 것을 10회 정도 반복해 주면 됩니다. 만약 눈이 부실 경우엔 눈을 감고 해도 괜찮으며 단 명암 트레이닝을 할 때 주의점은 방 안이 충분히 어두워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눈에 좋은 식품 몇 가지를 알아봅시다. 당근과 토마토는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비타민 A는 눈에 가장 필요한 영양소로 시력을 개선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요.

이 외에도 딸기, 블루베리, 아사이베리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눈에 좋은 식품들을 하루 권장량에 맞추어 꾸준히 먹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