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는 미국 뉴욕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독특한 색깔을 내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에 좋을 뿐 아니라 뇌 건강, 시력, 동맥 보호, 통풍 예방 및 혈당에 좋게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블루베리를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그 효능은 다음과 같다.
블루베리 효능
일주일에 블루베리 한 접시만 먹어도 고혈압 위험이 크게 떨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블루베리는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탁월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 전문지에 발표된 리서치 내용에 따르면, 냉동 건조한 블루베리를 매일(한 컵의 블루베리에 해당) 48명의 갱년기 이후 여성들을 대상으로 초기 고혈압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8주 동안 섭취시켰고, 그 결과, 블루베리 섭취를 제한한 그룹보다, 섭취한 그룹에서 수축기 혈압 5.1%, 이완기 혈압 6.3%가 낮아진 걸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칼륨 함량이 매우 높아 체내 염분을 원활하게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나트륨 함량 또한 적어서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
또,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적절한 혈류를 유지하면서 고혈압의 감소에 기여하고 혈관을 이완시켜주며, 혈압을 낮추고 혈관과 동맥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심장 혈관계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체 기관의 산소 공급을 늘려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식품을 같이 먹을 경우 블루베리의 혈압을 억제하는 효과와 시금치의 체내 염분을 배출하는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혈압을 더욱 안정적으로 낮추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블루베리시금치 스무디 레시피
먼저 바나나 1개, 얼음 4조각, 신선한 블루 베리 1/2 컵, 물 1/4 컵, 시금치 1컵을 준비한다. 바나나와 얼음, 블루베리, 물을 함께 넣어 믹서에 충분히 갈아준다.
이후 믹서에 시금치를 추가하고 다시 충분히 갈아주면 블루베리시금치 스무디가 완성된다.
그동안 높은 혈압이 낮아지지 않아 고민이었다면 지금 소개하는 블루베리와 시금치를 함께 먹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 얻기를 바란다. 단, 너무 과다하게 복용할 시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