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살 예정이라면 두 번 정독하세요..”유명 IT유튜버가 공개한 핸드폰 호갱 안되고 저렴하게 사는 꿀팁

핸드폰은 더 이상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돼버렸다.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돼버린 만큼 사용 빈도가 잦아 고장나는 일도 많고, 때가되면 교체할 수 밖에 없는데 핸드폰 교체할 시기가 되면 걱정이 한가득이다.

혹시나 악덕 대리점에서 눈탱이 맞는 건 아닐까? 보다 저렴하게 핸드폰을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등의 이유 때문이다.

이에 오늘은 대리점에서 눈탱이 안 맞고, 핸드폰을 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지난 15일, IT 리뷰 유튜버인 잇섭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ITSub잇섭’에 ‘내가 더이상 통신사에서 폰을 안사는 이유. 훨씬 저렴한 자급제 + 알뜰폰 조합 장단점?’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영상 속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급제란?

우리가 일반적인 가전제품을 살 때처럼 핸드폰 역시 특정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핸드폰 기기만 자체로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 과거에는 ‘언락폰’이라고 칭했으나, 최근 한국에서는 ‘자급제’라고 칭한다.

자급제 QnA

Q1. 자급제 폰은 꼭 대리점에서 개통?

A. 자급제 폰을 꼭 대리점에서 개통할 필요는 없다. 디지털프라자나 애플스토어에서 자급제 폰을 구매한 경우 아무런 조건이 없는 그냥 공기계인 상태이기 때문에 유심만 갈아 끼워주면 된다.

※ 유심 교체 후 통신이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비행기 모드를 ON/OFF 해주면 된다.

Q2. 자급제는 통신사보다 할인 혜택이 적으니 손해?

A. 결론적으로 보면 크게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요금을 25% 할인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은 자급제로 구입하거나 통신사로 구입하거나 별다른 제약 없이 114에 전화해서 약정을 걸어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통신사에서 구입할 때 ‘공시지원금’을 받을 경우 경우에 따라 조금 저렴한 경우가 있긴하다.

Q3. 새폰이 아닌 중고폰도 자급제 가능?

A. 기본적으로 가능하지만 체크해야 될 부분이 몇가지 있다.

Q4. 자급제 폰 VS 통신사 폰 디자인·성능·품질 차이?

A. 자급제 폰과 통신사 폰의 디자인·성능·품질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Q5. 알뜰폰 사용 시 기존 번호 유지 가능?

A.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통신사에서 번호이동을 하는 것과 동일하다.

Q6. 자급제 폰 구입처?

A. 자급제 폰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모두 구입가능하다.

자급제 단말기의 장점

  1. 통신사의 제약이 없음

통신사에서 구입할 경우 SKT / KT / LG U+용 단말기가 따로 있지만, 자급제는 한 기기를 구입해서 내가 원하는 통신사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약정이 없음

통신사에서 핸드폰을 약정할 경우 보통 24개월을 하게 되는데, 약정 중에 중고로 핸드폰을 팔고 새로운 핸드폰으로 바꾸고 싶을 때, 약정에 아무 상관없이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판매점과 충돌이 없음

기기 자체만 구입하면 되기 때문에 판매점과 충돌이 생길 일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다.

  1. 통신사 선 탑재앱이 없음 통신사 폰을 구입할 경우 해당 통신사의 전용 APP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자급제 폰을 구입할 경우 통신사의 전용 APP없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출고가 기준 통신사보다 저렴한 가격

통신사에서 할부를 하게 될 경우 무조건 5.9%의 할부이자가 붙게된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내는 비용을 따지면 자급제 폰을 구입하는 것이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제일 알뜰하게 쓰는 방법

‘자급제 + 알뜰폰’ 조합이 요즘 많은 젊은 층에서 선호되고 있다.

그 이유는 예전에는 통신사 멤버십 혜택이나 여러 가지 많았지만 요즘에는 거의 없어지다시피 하고, 최근 통신사에서 지원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알뜰폰에서도 지원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항이 있다.

‘자급제 + 알뜰폰’ 조합과 ‘통신사’를 비슷한 조건으로 비교했을 때, 나오는 가격은 다음과 같다.

물론 알뜰폰에도 교통카드 이슈나 로밍, 고객센터와의 연결 등의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봤을 때, 가격적인 측면에서 매우 큰 매리트가 있고, 게다가 점점 서비스가 좋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정도는 감수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핸드폰 대리점에서 사기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핸드폰 교체 예정이라면 오늘 소개한 정보를 참고하여 손해 보지 않고, 이득 보는 소비를 하길 바란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