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 보감에서는 ‘식초’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며 독이 없고 용종을 제거하고 어지러움까지 치료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몸에 좋은 식초가 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매일 식초물에 발을 담그기만 했을뿐인데, 만인의 고민거리였던 ‘이것들’이 싹 사라졌다고 하는데요 ! 오늘은 식초물에 발을 담그면 나타나는 5가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좀균 등의 향균 효과
식초의 아세트산은 균류 제거의 도움을 줘서 무좀이나 발톱이 노랗게 변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향균 및 향박테리아 작용뿐 아니라 보호 장벽을 형성해 줘서 이러한 균으로부터 발을 보호해줍니다.
이런 식초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대야나 족욕기에 물을 채운 뒤 식초 한 컵을 넣고 10분에서 15분간 발은 담가주시고 이 과정을 주 2~3회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2. 피부 미용 및 각질 제거
발은 굳은살 및 각질이 잘 생기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식초에 있는 천연성분들은 각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골칫덩어리인 굳은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질제거를 위해서는 식초물에 20분 정도 느긋하게 발을 담가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사마귀 제거
사과식초의 산을 이용하면 발 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사멸시킬 수 있으며, 이미 생긴 사마귀의 경우라면 이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야나 족욕기에 따뜻한 물을 부은뒤 사과식초 반 컵을 부어줍니다. 이 물에 30분간 발을 담가주면 됩니다.
만약 족욕이 어려우면 면봉에 사과식초를 묻혀서 사마귀 부위에 직접 발라줘도 된다고 합니다.
4. 가려움 감소
발의 가려움증은 균의 과도한 증식이나 건조한 피부 PH 불균형 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사과식초를 활용하게 되면 이런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과 사과식초를 같은 비율로 섞어 준 뒤 이 물에 20분 정도 발을 푹 담가주시면 됩니다.
5. 발냄새 감소
식초의 산은 체액의 과도한 생성을 막아주고 모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발냄새 제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물과 식초를 2:1 비율로 섞어준 뒤 15분간 발을 담가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