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같이 먹어..” 단호박과 고등어를 같이 먹으면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의 단호박은 누구나 좋아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단호박은 찜이나 구이, 샐러드, 수프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는데 단호박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항산화 성분들은 맛은 물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33-1024x577.png입니다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레시틴 성분은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브로콜리보다 1.5배나 더 많은 양인데요.

영국 버밍엄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뇌세포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레시틴 성분 역시 뇌의 기억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아세틸콜린의 양을 증가시켜 치매를 예방하는 영양소라고 합니다.

이렇게 치매 예방에 좋은 단호박과 같이 먹으면 그 효능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식재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고등어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35-1024x579.png입니다

바로 ‘고등어’로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는 단호박과 함께 치매 예방에 탁월한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 오메가3를 구성하는 DHA는 뇌세포 간 원활한 연결을 도와 신경호르몬 전달을 촉진하고 두뇌작용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1번이라도 고등어와 같은 생선을 먹으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도가 60%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단호박과 고등어를 같이 먹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단호박 고등어조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36-1024x577.png입니다

[재료_ 단호박 반개, 고등어 한 마리, 각종 양념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간장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설탕 1스푼, 소금 1/3스푼)]

① 단호박은 껍질 째 세척한 후 길쭉하게 썰어서 준비한다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더욱 풍부함)
② 냄비에 물 2컵 반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단호박을 넣고 5분간 끓여준다
③ 손질된 고등어와 양념장을 올리고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끓여준다

*중간중간 뚜껑을 열고 젓가락으로 단호박을 찔렀을 때 쑥 들어가면 잘 익은 것.

Tip. 대파와 고추를 넣어도 좋으니 기호에 따라 맛있게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단호박의 베타카로틴은 고등어의 불포화지방산과 만나면 체내 흡수율이 6배까지 증가하여 그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건강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