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돈 때문이었다..” 이강인 안 쓴다던 박항서가 아니라 황선홍이 감독으로 선임된 이유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 이후, 대표팀 내부의 혼란이 극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새로운 지휘봉을 잡을 감독을 찾기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특히, 태국과의 경기를 앞둔 단기 임시 감독 자리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둬도 인정받기 어렵고, 실패할 경우 비난의 화살을 받게 되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박항서 감독이 이 어려운 자리를 기꺼이 수락했습니다. 대표팀은 실력 면에서 역대 최강이라 할 수 있으나, 내부의 질서와 단합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은 바로 이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습니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국가대표팀을 이끌며 팀의 단합과 희생정신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파파 리더십’은 선수들을 가족처럼 챙기면서도 팀 내에서의 기본적인 질서와 규율을 철저히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리더십은 팀을 하나로 뭉치게 하고, 개인보다는 팀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문화를 조성했습니다.

한국 대표팀의 현재 상황에서 박항서 감독의 임시직은 아쉬운 선택이었습니다. 대한축구협회는 결국 황선홍 감독을 올림픽 대표팀 감독으로 임명했습니다.

황선홍 감독이 된 이유는 여러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 서호정 기자에 따르면 2경기를 맡는 감독이지만 박항서나 최용수가 팀을 맡으면 체급에 맞는 돈을 줘야하는데 이미 대한축구협회
(KFA)와 계약되어 있는 황선홍의 경우 올림픽팀 감독으로 재직하며 받는 돈 이외에 별도의 돈을 주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에서 앉혔을 수도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결국 박항서 감독은 정식 감독 후보로 남겨두었습니다. 이는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과 경험을 장기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베트남에서의 성공 이후 박항서 감독은 국내에서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그의 리더십 아래에서, 대표팀은 더욱 단합되고 강력한 팀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팀 내에서의 규율과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현재 대표팀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로 보입니다.

박항서 감독과 함께 할 수 있는 강력한 코치진의 구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김남일안정환과 같은 인물이 합류한다면, 팀의 정신력과 팀워크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이들의 경험과 리더십은 대표팀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팀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국, 한국 축구 대표팀은 이러한 변화를 통해 더욱 강력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박항서 감독과 코치진의 합류가 이뤄진다면, 이는 한국 축구에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