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레이 본 의사 경악..” 쾌변 못해 변비 증상 시달리던 여성이 병원에서 듣게 된 충격적인 진단 내용

국민 보험 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국민 중 61만 명이 변비 환자로 여성은 남성보다 1.4배가량 많이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되는 변비, 변비 증상이 있던 한 여성의 충격적인 엑스레이 사진이 공개되었습니다.

지난해 2월 온라인 미디어 캣덤에서는 태국에 거주 중인 자마폰 사엉통(Jamaporn Saengthong) 이라는 여성의 사연을 공개했는데요.

해당 여성은 평소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고 복부팽만과 식사 중 많이 먹지 않아도 금방 배가 부르는 등 불편함을 겪었다고 합니다. 계속된 소화 불량과 변비 증상, 만성피로에 불면증까지 시달리게 되면서 결국 병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사엉통의 엑스레이 사진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배 속에 대변과 가스가 여유 공간 없이 가득 차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것을 본 의사는 생활 습관, 직업 특성상 제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게 되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세라고 하였습니다. 사엉통은 처방된 약을 먹고 배 속 숙변을 다 빼내었으며 드디어 나빠졌던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엉통은 자신의 엑스레이 사진을 공개하며 오랜 기간 변비에 시달리고 있는 이들에게 호흡이 가빠지고, 복부팽만, 위염, 몸살, 피로 누적 등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변비약만 먹는 것이 아니고 꼭 병원에서 제대로 된 처방을 받을 것을 권장했습니다.

국민 중 약 20%가 앓고 있는 흔한 변비. 변비가 생기는 원인과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과일에 대해 알아봅시다. 변비가 무엇인지는 대부분 알고 있긴 하지만 정상적인 배변 횟수는 무엇이며 어떨때 변비라고 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정상적인 배변 횟수는 하루 3회 이하, 주 3회 이상이 해당되며 변비는 배변 회수가 3~4일에 한번 미만 이거나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어야만 배출이 가능한 경우, 배변 후 잔변감이 느껴지고 단단한 변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를 변비로 볼 수 있습니다.

변비는 왜 생기는 걸까요? 변비가 발생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장 기능 이상으로 직장이 변을 밀어내는 힘이 약하거나 대장운동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데요. 대장운동 기능이 저하되는 이유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식습관

우리는 잠을 자는 동안에 ‘모틸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며 이 호르몬은 장운동을 도와주는데요. 이렇게 장운동을 하게 되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규칙적인 몸의 리듬을 유지시켜 줍니다. 잠을 규칙적으로 자지 않게 되면 이 리듬이 깨지게 되고 장운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지요.

또한 패스트푸드 등을 즐겨 먹는 등의 식습관은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변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은 해조류와 녹황색 야채 등의 음식을 먹어주어야 합니다.

2. 활동량 부족

변비 증상이 발생하는 사람들 중 특히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게 되면 장이 대변을 밀어내는 운동이 저하가 되므로 자연스럽게 변비로 이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틈틈이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하루에 30분씩 가벼운 걷기 운동이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수분 부족

원활한 장기능을 위해서 먹어야 하는 물의 양은 평균적으로 1.5L인데요. 수분은 변이 장에서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 특히나 아침에 일어나 물을 마셔주면 배변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엔 과일을 많이 챙겨드세요! 변비에 특히나 좋은 과일은?

1. 푸룬

푸룬은 말린 자두를 뜻하는 건과일로, 장속에 남아 있는 가스를 배출하고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변비에 특히나 좋기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푸룬 속 소르빈산 칼륨은 자연 방부제 역할을 해주고 수용성 섬유질이 많아 각종 성인병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내 좋은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변비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변비 증상 중 대표적인 복부 팽만감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사과

사과는 100g당 1.5g 이상의 식이 섬유가 함유되었으며 수분이 풍부해 식이섬유와 수분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 외에도 사과는 장벽을 보호하는 호보막을 형성해 피로회복, 구강건강 등 다양한 도움을 주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이상 변비의 발생 원인과 변비에 좋은 과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