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환자였는데..” 밥에 ‘이것’ 넣어 먹자 4개월 만에 20kg 감량하고 혈관 염증이 줄었어요.

대사증후군은 몸속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비만과 고혈압, 당뇨, 고지혈등의 성인병이 3가지 이상 나타날 때를 말하는데요.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4배, 당뇨병 진행확률이 10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30대 이상 3명이 1명이 대사증후군이지만,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MBN ‘천기누설’에 출연한 박진완 씨 또한 2년 전만 해도 비만과 고지혈증 등이 질환을 가진 대사증후군 환자였다고 합니다. 여태껏 다이어트는 운동으로 해서 빼야 된다는 고정관념이 있어서 운동만 했었는데 다 실패를 했다고 해요.

ⓒ MBN ‘천기누설’

이게 운동만이 되는 게 아니고 살 빼는 데 아니면 다이어트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음식도 먹어 보려고 찾아보던 중에 지인의 소개로 ‘이 음식’을 먹게 됐다고 하는데요.

박진완 씨는 ‘이 음식’ 덕분에 4개월 만에 -20kg 체중 감량은 물론 혈관 염증도 줄이면서 대사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음식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 MBN ‘천기누설’

박진완 씨는 한 식당에 가서 그가 즐겨먹는다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음식의 정체는 다름 아닌 열량이 높아 살이 찌기 쉬운 칼국수 바로 밀가루 음식이였는데요.

그냥 면을 먹는 모습에 과연 비법이 맞나 싶었는데, 칼국수 안에 들어 있다고 합니다.

칼국수 국물에 무언가가 동동 떠다니는 것 같기도 한데 크기가 너무 작아 잘 보이지 않는데, 이 국물에 담긴 비밀 재료는 무엇일까요?

쌀눈

ⓒ MBN ‘천기누설’

쌀눈이란 도정되지 않은 현미의 머리 부분에 위치한 쌀의 씨눈으로 참깨의 1/3정도 밖에 안 되는 작은 크기지만 쌀의 영양 성분 중 66%를 함유하고 있는 그야말로 영양의 결정체라고 합니다.

박진완 씨가 소개한 비밀 재료는 바로 ‘쌀눈’ 이라고 하는데요.

ⓒ MBN ‘천기누설’

쌀눈 속에는 에너지 대사 활성에 필요한 비타민B1, 뇌 활성화 성분인 가바, 성장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또 피부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도 배출시키면서 대사 증후군 예방 및 피로 감소 등을 도와주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가득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쌀눈은 암세포 억제 기능이 있는 레놀레신 성분,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비타민 B2 성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쌀눈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MBN ‘천기누설’

쌀눈에 있는 가바 성분은 내장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염증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쌀눈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인 감마오리자놀은 체내 지질 대사에 관여하는 성분인데 장기간 복용하면 지질성분 감소와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감마오리자놀은 흡수되지 않고 주로 배설되는데 이때 소장에서 지방 성분을 같이 데리고 나가기 때문에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쌀눈을 섭취할 때 주로 밥을 해먹었다는 박진완 씨.

공기 중에 노출이 되면 일반 시중에 판매되는 쌀보다는 빨리 산화가 된다는 말에 쌀눈은 냉장고에 보관한다고 합니다.

쌀눈 밥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효능인 그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박진완 씨가 알려주는 쌀눈 밥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쌀눈 밥 만들기

ⓒ MBN ‘천기누설’

[재료_ 3인분 기준 쌀 (종이컵) 2컵, 검은 콩 (종이컵) 반 컵]

Tip. 콩은 쌀눈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 속 염증 제거에 도움

쌀눈은 서로 뭉치지 않도록 밥을 다 지은 후 마지막에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

박진완 씨는 쌀눈 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짝꿍 식재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쌀눈 밥이랑 같이 먹었을 때 쌀눈 밥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재료라고 하는데, 그 정체는?

올리브유

ⓒ MBN ‘천기누설’

올리브유에는 밥에 부족한 불포화지방산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쌀눈에 부족한 영양 성분을 보완해주어서 같이 먹으면 대사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밥 한 공기 기준 올리브유 반 스푼을 넣고 잘 비벼주면 영양은 물론 풍미도 더해진 쌀눈 밥이 완성된다고 하네요.

쌀눈 1g만 섭취해도 현미밥 15그릇을 먹는 것과 같은 영양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밥으로 지어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