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다양한 이유로 종합 감기약을 찾는 분들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종합 감기약이 정확히 어떤 용도로 쓰이는 약인지 모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 “약사 메디슨 맨 TV”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한 종합 감기약의 올바른 복용법을 공개하였습니다.
종합 감기약은 감기 기운, 몸살 등의 증상으로 구매하거나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가정상비약으로 구비해두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는 종합 감기약을 복용하면 안 되거나 복용할 필요가 없는 사람인데도 “종합 감기약”이라는 이유만으로 구매하려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 종합 감기약을 광고할 때 “초기 감기에는?”와 같은 문구들을 사용하는데요. 이로 인해 종합 감기약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생겨 많은 사람들이 종합 감기약에는 감기 기운을 가라앉히는 특별한 성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약사 메디슨 맨 TV”에서는 종합 감기약에 대한 오해와 어떻게 복용하는 게 올바른지 설명하였는데요. 우선 종합 감기약을 구매하러 오시는 분들의 증상을 살펴보았을 때 “머리가 띵해서”,”몸이 으슬으슬 추워서” 와 같은 증상에는 종합 감기약을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종합 감기약의 구성 성분을 살펴보았을 때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발열과 오한 증상을 완화해 주는 해열 진통제, 콧물과 코막힘에 사용하는 코감기 약,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목 감기약 이렇게 3가지인데요.
이 성분들은 감기를 낫게 하기 위한 성분이지 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성분들이 아니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감기기운을 완화할 수 있으면 되는게 아닌가? 감기기운이 찾아올 때쯤 먹는것이 뭐가 문제인가?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종합 감기약은 너무 여러가지 성분을 동시에 제공하기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콧물이나 기관지에 별다른 증상 없이 그저 미열이 있거나 약간 으슬으슬한 몸살정도의 증상만으로 종합 감기약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의 환자들에게 도움되는 성분은 해열 진통제 성분 한가지 뿐이며 종합 감기약 속 나머지 성분들은 별다른 도움을 주지 않는데요. 이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약을 의미없이 오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오용 사례로는 판x이나 판x린 처럼 물약으로 된 종합 감기약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 약이 종합 감기약이라 인지하지 못하고 그저 감기 초기 증상에 좋은 약으로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약으로 된 종합 감기약과 물약으로 된 종합 감기약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둘 다 생김새만 다를 뿐 거의 같은 성분으로 한 가지만 복용하여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물약 종합 감기약을 피로회복제처럼 매일 복용하는 노인층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물론 진통제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몸이 조금 더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 수는 있지만 이것은 약물의 오용 사례로 만약 주변에 이런 노인분이 있다면 꼭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종합 감기약에 포함되어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장기간 복용 시 두뇌 기능을 저하하는 즉 치매의 유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합 감기약은 어떤 사람이 복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종합 감기약에 포함된 (해열 진통/콧물, 코막힘 등 코감기/기침, 가래 등 목감기) 이 3가지에 대한 약을 필요로 하는 환자분들입니다.
이 중 어느 한 가지 증상만이 있는 환자분은 종합 감기약을 선택하기보다는 겪고 있는 증상을 대상으로 나온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종합 감기약과 특정 증상에 특화된 약들을 비교해 보면 종합 감기약은 각 증상에 간단한 효과만 낼 수 있을 정도의 용량만 포함되어 있지만 특정 증상에 특화된 약을 먹게되면 콧물, 코막힘이나 기침, 가래 등 각 증상에 대해 적절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종합 감기약을 처방하지 않고 각 증상에 맞게 처방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가장 큰데요.
세상에는 부작용 없는 약은 없으므로 증상에 맞게 최소한의 약을 챙겨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감기로 인해 약국을 들리게 된다면 무작정 종합감기약을 사기 보다는 약사와 충분히 소통 후 증상에 맞는 감기약을 처방 받아 제대로 된 약효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