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는 열량이 낮으면서도 영양가가 훌륭한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이죠?
단백질이 풍부할뿐만이 아니라 칼슘, 철분, 망간 등까지 함유되어 있어 영양 측면에서 아주 훌륭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두부를 냉동실에 얼리면 영양이 더 풍부해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두부에는 수분이 많죠? 수분이 많은 두부를 냉동실에 얼리면 수분이 얼면서 두부 표면에 구멍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 구멍 사이로 수분은 빠져나가지만 입자가 큰 단백질 등의 영양소는 빠져나가지 못하고 응축되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이 높아지게 된다고 해요.
생두부의 단백질 함량은 100g당 7.8g인데, 얼린 두부는 100g당 50.2g으로 무려 6배나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집밥 korean home cooking’ 채널에 ‘와 이거 기가막히네요! 두부대신 이거 먹느라 요새 가족들 입이 쉴새가 없어요🎶 평생 써먹을래요~’ 라는 영상이 업로드 됐습니다.
순두부는 워낙 잘 부서져 이런 저런 요리를 해먹기 힘들었었죠? 그래서 순두부 찌개로만 먹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먹으면 요리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면서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좋다고 하네요.
먼저 순두부를 반 잘라 체반에 받쳐 냉장고에 넣어 하룻밤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유산지 위에 올려 4시간 이상 냉동해주세요.
1. 순두부 계란전
① 계란 2개, 소금 약간 잘 풀어주기
② 얼린 순두부를 계란물에 넣어주기 (꽁꽁 언 아이스크림에 혓바닥이 붙는 원리와 같은 원리로 순두부에 저절로 계란이 달라붙음)
③ 식용유 약간, 중불에 노릇하게 익혀주기
④ 앞뒤로 노릇하게 익으면 순두부 계란전 완성
순두부가 녹아도 물이 많이 나오지 않아 잘 부쳐진다고 합니다.
2. 순두부 미역국
① 미역 2스푼 10분 불린 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준다
② 냄비에 참기름 한 스푼, 불린 미역, 참치액젓 4스푼 넣고 중불에 2분 볶아준다
③ 물 3컵(600ml) 부어 센 불에 팔팔 끓여준다
④ 취향껏 끓었으면 얼린 순두부 먹을 만큼 넣고 한소금 끓어오르면 불 끄기
순두부 미역국은 저녁에 밥 대신 먹으면 다이어트에 최고라고 합니다.
그냥 두부를 얼린 것과는 또 다른 식감과 질감인데 고소하고 진한 콩 냄새와 쫄깃한 부드러움이 너무 맛있다고 하네요.
두루두루 활용하기도 편하고 맛도 정말 좋으니 꼭 해먹어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