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지을 때 넣어먹던 검은콩 ‘이렇게’ 먹으면 체내 노폐물이 싹~ 빠져나옵니다!

현대인은 과도한 업무와 학업, 불규칙한 생활습관 그리고 스마트 기기 사용 등으로 365일 24시간 피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피로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될 정도로 피로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성피로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문제는 사실 혈액순환 장애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검은콩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부족한 에너지를 채워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매일 검은콩을 ‘이렇게‘ 먹으면, 체내 노폐물이 배출되어 전 세계 사망원인 1위인 심혈관 질환을 막을 수 있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체내 노폐물 싹~ 빠지는 검은콩 섭취법

그것은 바로 검은콩을 볶아 먹는 것입니다.

검은콩을 껍질째 볶아 먹으면 항산화 작용을 돕는 안토시아닌의 섭취를 돕고, 이소플라본의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검은콩의 안토시아닌은 일반적인 안토시아닌에 들어있는 것보다 더 많은 종류가 들어있어, 항암과 항염, 항산화 작용을 하여 건강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을 볶을 경우 휴대성이 높아져 언제 어디서든 섭취가 가능하고, 바쁜 현대인의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건강식품 검은콩은 체내 노폐물 배출 외에도 우리 몸에 무수히 많은 긍정적인 효능을 가져다주는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체내 노폐물 배출

검은콩은 예로부터 해독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흔히 ‘약콩’으로도 불렸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검은콩과 감초가 주원료인 ‘감두탕’을 복용하면 모든 독이 해소된다.”고 적혀있습니다.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체내 노폐물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해독작용을 합니다.

게다가 혈액 속, 과다하게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정화작용을 하는데, 덕분에 고혈압과 동맥경과, 뇌졸중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한양대 연구팀에 따르면 “검은콩을 꾸준히 먹은 실험쥐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25%,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60% 낮아졌다”고 발표했습니다.

2) 신장 기능 강화

블랙푸드의 대표로 손꼽히는 검은콩은 신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많은 현대인들은 잘못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만성피로 등의 부작용을 겪고 있습니다.

신장은 소변을 통해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킬 뿐만 아니라 뼈와 근육, 생식 기능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호르몬 분비를 통해 혈압을 유지하고 적혈구의 생산과 칼슘 대사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신장은 단 한 번만 손상 되도 되돌리기 어려워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장기인데요.

이때,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검은콩을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손상된 신장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뇌기능 활성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우리 몸은 노화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뇌도 함께 노화되면서 인지기능이 저하되고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검은콩은 비타민B1과 비타민B6가 풍부한데,

비타민B1은 뇌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비타민B6는 두뇌 신경 전달물질을 합성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로 뇌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 검은 콩의 레시틴은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최근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의 섭취가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10개의 연구의 메타분석 결과,

콩의 이소플라본을 자주 섭취한 폐경기 여성은 단어 기억과 시각적 기억, 언어 기능 그리고 작업 처리 속도 등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 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검은콩

4) 다이어트 효과

‘배우 황정음’이 검은콩으로 다이어트를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인데요.

이때, 검은콩은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커서 폭식을 막아주며,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검은콩에 든 ‘펩타이드’ 성분은 에너지 및 지질 대사를 촉진시켜주는데, 에너지 대사가 높으면 높을수록 열량 소모가 빨라져 체지방 분해 속도를 높여줍니다.

5) 갱년기 완화

갱년기는 여성들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남성들 또한 갱년기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갱년기는 호르몬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인데 검은콩에는 플라보노이드인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남녀 모두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분자구조를 가져 여성에게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는데

미국 텍사스 의과대학 연구팀은 폐경 전 여성 99명을 대상으로 최대 2년간 이소플라본을 투여한 결과,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 것을 밝혔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콩의 이소플라본과 칼슘의 상호작용으로 폐경기 여성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검은콩은 우리 일상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면서도 그 효능은 보약과도 같은 놀라운 음식입니다.

평소 혈액순환이 떨어지고 깜빡임이 잦다면 건강을 위해서라도 매일 꾸준히 검은콩을 섭취해보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