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콩나물 효능 5 l 당뇨에 좋은 음식

0
393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만 먹는다는 콩나물은 영양학적 측면에서는 매우 우수한 식품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아스파라긴산, 이소플라본 등 건강에 유익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후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데요.

실제로 당뇨를 진단 받은 환자가 초록 콩나물을 섭취하고 정상 혈당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초록 콩나물은 일반 콩나물보다 더 많은 영양소가 함축되어 자주 챙겨 먹으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록 콩나물 효능 및 키우는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록 콩나물이란?

일반적으로 콩나물을 키울 때 천으로 덮고 햇빛을 차단해 키우는데, 이 초록 콩나물은 빛을 받아 키웁니다.

빛을 통해 광합성을 하면 초록색 엽록소가 생성되면서 식물에 필요한 영양소가 재생산되어 노란 콩나물보다 더 많은 영양소가 함축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광합성을 했기 때문에 식감이 조금 억센 편이라 일반 콩나물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지지만, 아스파라긴산이 5배, 이소플라본 4배 더 높으며, 비타민군은 무려 20배 이상 더 많다고 합니다.

초록 콩나물 효능

초록 콩나물 효능

1) 당뇨예방

천기누설에 출연한 한 K씨는 초록콩나물을 섭취하고 운동과 채소 위주의 식습관을 하면서 당뇨를 이겨냈다고 합니다.

실제로 콩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당뇨가 있는 분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인데요.

콩나물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고,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당 대사를 돕고 가짜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에 따르면 대두의 *피니톨 성분이 식후 혈당을 조절해 당뇨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콩류나 솔잎 등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혈당조절 성분

천기누설에 출연한 한 K씨는 초록콩나물을 섭취하고 운동과 채소 위주의 식습관을 하면서 당뇨를 이겨냈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

콩나물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를 지닌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암세포 증식과 혈관 신생, 지방산 합성을 억제하고 배출해 유방암과 대장암, 전립선암, 심혈관질환 등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유방암학회에서도 이소플라본을 많이 섭취하는 국가는 유방암 발병률이 낮다고 발표했으며,

미국임상영양저널에 따르면 9,514명의 여성을 7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이소플라본을 하루 10mg 이상 섭취한 그룹은 적게 섭취한 그룹보다 유방암 발병위험이 36%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사람이나 임산부와 수유 중인 분들은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피로회복

초록 콩나물은 노란 콩나물보다 아스파라긴산이 5배, 비타민C가 22배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단백질 합성에 기여하고 칼륨과 칼슘 등의 미네랄과 결합해 전산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입니다.

콩나물을 자주 섭취하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글리코겐의 생성을 촉진해 피로 회복 및 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아스파라긴산이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술 마신 다음 날 섭취하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 감기 및 빈혈 예방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어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데 이때 콩나물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A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항체반응을 증가시키고 손상된 점막 표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C는 체내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해 감기나 인플루엔자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 콩나물은 식물성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장 기능 개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변비 환자 수는 약 63만 6000명으로 2011년 대비 6만 명이상 증가했습니다.

변비는 수분 부족과 배변 습관 불규칙, 다이어트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이때 콩나물을 섭취하면 변비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콩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 성분이 대장 내에서 물과 결합해 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늘려 변비를 개선해주기 때문입니다.

일주일에 2회 이하로 변을 보는 분들은 물을 자주 섭취하고 콩나물과 같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 콩나물 키우는 법

초록 콩나물 키우는 법

초록 콩나물은 집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콩을 깨끗하게 씻고 2배까지 불 때까지 하루 정도 담가둔 다음 일회용 컵 바닥을 송곳으로 뚫어 배수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그런 다음 하루 동안 불려 놓은 콩을 컵에 담은 다음 3시간마다 한 번씩 하루에 5번 주면 됩니다. 일주일 정도만 지나면 일반 콩나물처럼 콩나물국이나 콩나물 무침, 콩나물 잡채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초록 콩나물 효능 및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혈당이 높아 고민이셨던 분들은 오늘 포스트 참고하셔서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